인터페이스를 안정적으로 설계하기
<역할과 구현을 분리>
객체지향의 꽃은 다형성이다. -> 스프링은 다형성을 극대화해서 이용할 수 있게 도와준다
스프링에서 이야기하는 제어의 역전(IoC), 의존 관계주입(DI)은 다형성을 활용해서 역할과 구현을 편리하게 다룰 수 있도록 지원한다.
좋은 객체 지향 설계의 5가지 원칙
SOLID 클린코드의 저자 로버트 마틴이 좋은 객체 지향 설계의 5가지 원칙을 정리하였다.
1. SRP 단일 책임 원칙(Single responsibility principle)
한 클래스는 하나의 책임만 가져야 한다.
하나의 책임이란 말이 애매모호 하기 때문에 변경이 만약 있을 때 파급효과가 적을수록 단일 책임 원칙을 잘 따랐다고 생각할 수 있다.
ex) UI, 객체의 생성과 사용을 분리
2. OCP 개방-폐쇄의 원칙 (Open/Closed principle)
소프트웨어 요소는 확장에는 열려 있으나 변경에는 닫혀 있어야한다?
자바의 다형성=> ,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새로운 클래스를 만드는거(o), 인터페이스를 다시 수정(x)
하지만 인터페이스와 구현체를 바꾸면서 코드변경이 이루어질 수 밖에 없다... => OCP를 지키기 어려움
DI,IOC 개념이 필요
3. LSP 리스코프 치환 원칙 (Liskov substitution principle)
프로그램의 객체는 프로그램의 정확성을 지키면서 하위 타입의 인스턴스를 바꿀 수 있어야 한다.
4. ISP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 (Interface segretation principle)
인터페이스를 여러개 만들어 각각의 역할을 명확히하고 대체 가능성을 높일 수 있도록 해야한다.
5. DIP 의존관계 역전 원칙(Dependency inversion principle)
프로그래머는 `구체화가 아니라 추상화에 의존해야한다`=> 구현 클래스에 의존하지 말고, 인터페이스 의존해야한다.
객체지향은 그 객체의 역할에 중점을 두고 구성하자! 구현에 의존하게 되면 변경이 어려워진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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